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

10월 30일 시황 분석(삼성전자 급락 이유, 코스피 코스닥 급락이유)

by ILGAEMI 2020. 10. 30.
반응형

2020년 10월 30일

 

안녕하세요!! 일개미입니다. 어제 미국 증시가 3분기 GDP 호조와 기술주들의 급등으로 인해 1%대 상승 폭을 그리며 장을 마감하였는데요, 그렇기에 많은 분이 오늘 국내 증시에 대한 기대감이 컸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런 투자자분들의 마음을 비웃기라도 하듯 양 시장 모두 외인들의 강력한 매도세에 대형주들이 큰 낙폭을 그리며 2.5%가 넘게 하락한 채로 10월 마지막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분이 상심이 크겠지만 우리는 투자자이니 적어도 오늘 왜 국내 증시가 폭락했는지는 알아야겠지요?

 

오늘 시장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외인들의 엄청난 규모의 매도세라 생각됩니다. 특히 코스피 시총의 약 2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전자에서만 무려 640만 주가 넘는 주식들을 팔아치웠는데요 그 이유로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유력한 이유로는 홍콩과 상하이 증시에 앤트그룹의 역대 최대규모 IPO 이슈를  꼽고 싶습니다.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0/03/2020100300622.html

앤트그룹, 홍콩·상하이 상장 추진…공모액 최소 41조 ‘역대 최고’

[이코노미조선]알리바바그룹 자회사 앤트그룹 10월 IPO아람코 35조 뛰어넘을 듯결제부터 펀드·보험까지 블록체인 들 기술 강점도 ‘중국 핀테크 ..

biz.chosun.com


현재 알려진 바로는 앤트그룹의 IPO 규모가 약 39조 원으로 알려있는데요 만일 이 규모로 상장되게 된다면 신흥국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펀드’들은 이 앤트그룹을 포트폴리오에 포함하기 위해 중국을 제외한 신흥국 주식시장의 자금들을 처분하여 중국 시장으로 옮겨야 합니다. 그렇게 된다면 신흥국 주식시장 내 비중이 높은 대만, 한국, 인도 등의 자금 이동 규모가 클 수밖에 없기에 외국인 투자 비중이 높은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대형주들 위주의 매도물량이 쏟아져 나오면서 금일 폭락을 야기한 것입니다.

 

게다가 외인들은 오늘 폭락이 오리란 걸 알기라도 했다는 듯이 전날 대규모의 풋옵션들을 매수하면서 포지션을 하방으로 잡아놓았고 지수의 급락을 부추겼습니다. 그 와중에 다행인 점은 오늘 외인들이 전날 매수했던 풋옵션들을 상당 부분 청산하고 동시호가에 약 4천 계약 규모의 콜옵션을 재매수하며 포지션을 다시 약 상방으로 돌려놓았다는 부분입니다.

 

이외에도 급락의 이유로는 10월 말에 기관들의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으로 인한 물량들이 시장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점과 코스피 시총 5위인 LG화학이 금일 주총에서 물적 분할을 확정 지으며 -6%가 넘는 폭락을 만들어냈다는 것이 이유가 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10월 마지막 장이 끝났습니다. 어떤 분들에게는 힘든 장이었을 것이고 어떤 분들에게는 쉬운 장이었겠지만 저는 굉장히 힘든 한 달이었네요... 대부분의 투자자분이 저와 같았을 거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제 생각이 빗나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제 벌써 11월이네요. 2020년도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이 믿기지 않습니다. 많은 일이 있었던 한 해였지만 그 덕에 많은 가르침도 얻어가는 것 같습니다. 부디 11월에는 쭉쭉 상승하는 장이길 희망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