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정보

2021년 철강주 전망

by ILGAEMI 2021. 6.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일개미입니다. 오늘은 제가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보여주었던 철강주 향후 전망을 주제로 글을 적어보고자합니다. 이 글은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니 참고만 하시면 되시겠습니다^^

 

일단 현재 철강주들의 전망을 말하기에 앞서 철강주들의 주가들을 살펴보아야겠죠?? 한 눈에 현 상황을 알 수 있게 etf를 차트로 가져와봤습니다.


출처 : 네이버 증권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코로나 저점을 기준으로 약 300% 가량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etf는 해당 산업의 여러 종목들을 분산 투자한 주식형 펀드 상품이라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대부분의 철강주들이 보다 많거나 조금 부족한 정도의 수익률을 기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철강주들이 이런 놀라운 상승률을 기록할 수 있게 된 것일까요? 그 이유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큰 이유를 찾자면 역시 철광석 가격급등을 꼽겠는데요 아무래도 철강 제품을 생산하는데 있어 철광석은 필수 원재료이기에 철강 제품의 가격에도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었습니다.  


https://imnews.imbc.com/news/2021/econo/article/6210848_34887.html

 

철광석 제품 가격 급등…철강업계 車강판값 4년만에 인상

현대차·기아와 포스코, 현대제철 등이 자동차 강판 공급 가격을 톤(t)당 5만 원 인상하는 데 합의했습니다. 자동차용 강판 가격 인상은 2017년 이후 4년만입니다. 철강업체들은 ...

imnews.imbc.com


출처 : 인베스팅닷컴


위의 차트들은 보게 되면 철광석의 현물-선물 가격철강선물 가격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 것을 알수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철광석 가격이 이렇게나 가파르게 오른 것일까요?

철광석 가격의 상승 요인으로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대표적인 요인를 찾자면 코로나19의 영향이 컸습니다.

 

현재 코로나로 가장 심각한 상황에 있는 국가들을 보면 인도남미 국가들이 대표적인데 문제는 이 두 국가의 철광석 생산량이 호주에 이어 2위4위에 올라있을 만큼 세계적으로 철광석 시장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국가들이라는 점입니다. 

 

그러다보니 기존의 철광석 생산량을 유지할 수 없게 된 인도와 브라질의 철광석 수출량이 줄어들게 되면서 불가피하게 철광석 가격의 상승이 야기된 것입니다.

 

 

 

 


https://www.mk.co.kr/news/world/view/2021/06/534923/

 

브라질 코로나 피해 재확산 조짐…하루새 확진 9만5천여명 늘어

상파울루주 "10월 말까지 모든 성인에게 백신 접종"

www.mk.co.kr

https://www.bbc.com/korean/international-57005024

 

백신 최대 생산국 인도가 '코로나 재앙'을 겪고 있는 이유 - BBC News 코리아

전문가들은 백신 최대 생산국이라고 알려진 인도가 백신과 치료제 부족현상을 겪고 있는 현실이 역설적이라고 말한다.

www.bbc.com


그러나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다른 요인들도 철강 가격에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요, 그 중 하나가 바로 중국의 증치세 폐지입니다. 그동안 중국 정부는 자국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자국 기업이 철강제품을 수출할 시에 세금을 돌려주는 수출환급세인 증치세라는 제도를 유지해왔는데 이번에 이를 폐지하면서 자국 내의 철강 생산량을 감축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그 결과 안그래도 세계경제가 회복세에 돌아서면서 철강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속에서 공급이 수요를 받쳐 주지 못하게 되면서 지금과 같은 철강 가격의 상승랠리가 시작된 것입니다.


http://www.snm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78288 

 

중국 증치세 폐지 이어 수입 관세 내리고, 수출 관세는 높여

중국이 수출환급세인 증치세(부가가치세)를 폐지했다. 이는 중국 철강재 가격 경쟁력 약화와 국내 철강재 가격 경쟁력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어 철강 업계에 호재로 작용한다. 이 밖에 중국은

www.snmnews.com


그렇다면 왜 중국은 증치세를 폐지한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세계적으로 큰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친환경 정책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가 심각한 단계에 이르자 탄소배출에 대한 규제를 강력하게 시행하기 시작했다는 사실 모두 알고계실 겁니다.

 

이런 상황속에서 선진국의 지위를 노리는 중국의 입장에서는 반드시 자국 내 탄소 배출량을 감축해야 하는데 철강생산시에 배출되는 탄소배출량이 아무래도 많다보니 가장 먼저  철강산업을 규제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https://www.choic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1929 

 

중국, 탄소거래시장 6월 출범..."2060년 탄소중립 목표" - 초이스경제

[초이스경제 홍인표 기자] 중국이 2060년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다음달 전국 규모의 탄소거래시장을 출범시킨다고 관영 신화통신이 지난 27일 보도했다.중국 생태환경부

www.choicenews.co.kr


 


그 결과 자연스레 국내 철강 업체들이 반사이익을 보게되었고 이것이 주가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철강주들의 주가가 상승한 이유를 알아보았으니 앞으로 철강주들의 주가 전망에 대해서 말해봐야겠죠? 일단 본론부터 말하자면 저의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한 번 더 상승랠리가 찾아올 것이라 판단합니다.


 


현재 철강주들의 주가를 살펴본다면 중국의 원자재 안정책 발표 이후 조정구간에 들어간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만 세계적으로 경제 정상화 구간에 접어들기 시작하였고 철강 수요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과연 현재 중국의 원자재 안정책으로 인한 철광석 가격의 조정이 얼마나 지속될 것이냐는 것입니다.

 

이에 더해 현재의 철광석 가격의 상승랠리가 지속된다면 국내 철강 업체들의 추가적인 철강제품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게 될텐데 이것이 곧 수익성 개선에도 큰 영향을 끼치는 만큼 철강주들의 주가 상승 여력은 아직 충분히 남아있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국내 철강업체들 또한 우리정부의 규제가 들어오기 시작한다면 중국의 철강 업체들과 같이 감산을 하고 생산량이 줄어드는 악재가 발생 할 수 있겠지만, 아직은 닥치지 않은 일인 만큼 현재까지의 흐름을 본다면 다시 한 번 상승랠리가 시작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오늘은 아주 짧게 철강주들의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적어보았는데요 요즘 글을 쓰지 않다가 다시 쓰다보니 글의 구성이 다소 어색한 부분들이 많습니다. 독자분들이 이 점 양해해주시길 바라며 앞으로 더 많은 양질의 글들을 올리겠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